본문 바로가기

공공기관 어학시험 성적 최대 5년간 인정 비용 부담 다운효과

Captain Hanks 2023. 5. 11.

 

 

 

앞으로 공무원 시험뿐 아니라 공공기관 채용시험에서도 공인 어학성적을 최대 5년 동안 활용할 수 있게 되며, 그동안 부담이 되던 어학시험 비용 부담이 다운되는 효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어학성적 사전등록제도란?

 

어학성적 사전등록제도는 공무원 채용시험의 어학시험 성적 인정기간인 5년보다 자체 유효기간이 짧은 토익(2년) 등의 어학성적을 기간 만료 전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 등록해 최대 5년 동안 공인성적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관리하는 제도입니다.

기존 공무원 채용시험에만 적용되던 이번 서비스의 확대로 공공기관 채용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이제 2년마다 어학시험을 보지 않아도 됩니다. 한 번의 시험을 유효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 등록하면 어학성적에 대한 정부 보증으로 최대 5년까지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학성적 사전등록제도어학성적 사전등록제도어학성적 사전등록제도
어학성적 사전등록제도
어학성적 사전등록제도어학성적 사전등록제도어학성적 사전등록제도
어학성적 사전등록제도

 

인사혁신처는 지난 4월부터 ‘어학성적 사전등록제도’를 기존 공무원 시험에서 공공기관 채용시험까지 인정하는 것으로 확대해 적용하고 있습니다. 등록할 수 있는 어학시험의 종류도 22종으로 대폭 늘렸고요.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알아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바로가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 등록해 활용할 수 있는 어학시험 종류와 등록 종수도 확대되었습니다. 그동안 어학성적 사전등록은 공무원 채용시험에서 인정하는 영어와 제2외국어 각각 1종 만을 등록할 수 있었는데요.

 

하지만 이번에 공공기관 채용시험 시 활용되는 어학성적에 5종이 추가됐습니다. 영어 9종, 제2외국어 13종 등 최대 22종까지 등록해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어학성적 사전등록제도 해당 시험 알아보기

오는 7월부터는 어학성적도 기간에 상관없이 상시 등록할 수 있도록 개선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또 채용 소요 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행정기관 공동활용 통합채용시스템 1단계’ 사업이 완료되는 연말부터 수험생 어학 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연계할 방침입니다.

 

 이번에 추가되어 개편된 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어학성적 사전등록제도
어학성적 사전등록제도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해당 시스템이 본격 가동되면 각 기관의 채용담당자들은 사이버고시센터에 사전 등록된 어학성적을 일괄 조회해 수험생들의 어학성적 유효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인사처에서는 이번 어학성적 사전등록 서비스 확대로 공무원 및 공공기관의 취업을 준비하는 수험생 부담을 줄이고 채용시험에 필요한 정보를 기관 간에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어학시험
어학성적사전등록

 

 이번 어학성적 사전등록 서비스의 확대가 취업을 준비하는 수험생의 어려움을 덜 수 있는 계기가 되겠지요. 인사처의 적극 행정에 박수를 보냅니다. 앞으로 더 많은 혜택이 취준생에게 부여될 수 있도록 더 많은 노고를 부탁드립니다.

 

취준생 여러분도 이번 사업을 적극 활용하세요. 화이팅!

 

어학성적 사전등록제도

장점과 단점 알아볼까요?

 

 

어학성적 사전등록제도

 

어학성적 사전등록하는 방법

 
어학성적 사전등록제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