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령자 어르신 운전면허 자진반납 대리 반납 교통카드 지원 사업

Captain Hanks 2023. 4. 19.

 

서울시는 교통안전사업의 일환으로  운전면허를 자진반납하시는 어르신들께 교통카드를 지원하는 사업을 재개한다고 4월 18일 발표했습니다.  2019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이 지원 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5분의 투자가 십만원과 부모님의 웃음을 가져다 드립니다.

 

운전면허 자진반납 어르신 교통카드 지원 사업
운전면허 자진반납 어르신 교통카드 지원 사업

 

운전면허 자진반납 제도란?

매년 고령 운전자의 사고발생률이 증가 곡선을 이루면서 전국 지자체에서는 어르신들의 운전면허를 독려할 수 있는 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그 효과가 미미했습니다. 2019년부터 사업을 시행해 온 서울시는 70세 이상 어르신이 스스로 운전면허증을 반납하시는 경우, 10만 원 선불 충전된 교통카드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대상과 혜택

  • 서울시에 주민등록된 70세 이상('52.12.31. 이전 출생) 운전자 입니다. 2019.3.28. 이후 운전면허를 이미 자진 납부하신 분도 지원대상입니다. 
  • 10만 원 선불충전 교통카드

 

운전면허 자진반납 어르신 교통카드 지원 사업
운전면허 자진반납 어르신 교통카드 지원 사업

 

신청 기한과 신청 장소

2023.4.3. ~ 예산 소진 시까지, 주민등록상 주소지 주민센터에서.

준비서류

  • 신청서(주민센터 구비)
  • 운전면허증 
  • 면허증 분실 시 가까운 경찰서 민원실이나 정부 24 누리집에서 발급하는 '운전경력증명서'와 신분증
  • '19.3.28. 이후 이미 면허를 자진 반납한 경우, '운전면허취소결정통지서'(경찰서에서 발행)

 

주의사항

단, 동주민센터에 교통카드가 소진되었을 경우 경찰청 소관인 면허반납 업무만 주민센터에서 처리가 불가하므로, 적성검사 기간 우려 및 면허대리반납의 경우는 인근 경찰서에서 처리 가능합니다. 이때 교통카드 신청은 다음연도 사업기간 중에 신청하시면 된다고 하니, 소진되기 전에 미리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반납처리된 면허증은 즉시 폐기되며, 면허취소 확정 후 철회는 불가합니다.

대리반납?

대리 반납은 2021.5.3.부터 경찰서 민원실에서만 가능합니다. 그러나 의식불명, 중증 치매 등 본인 의사가 불명확한 경우는 불가하다고 합니다.

 

운전면허 자진반납 어르신 교통카드 지원 사업운전면허 자진반납 어르신 교통카드 지원 사업
운전면허 자진반납 어르신 교통카드 지원 사업

 

대리반납의 절차

1) 경찰서 민원실에서 운전면허 반납

2) 동주민센터에서 교통카드 지원
3) 가족관계 확인 후 교통카드 수령

대리반납 시 필요서류

가족관계증명서, 수령인 신분증

교통카드 사용처

버스, 택시, 기차 등 교통수단과 편의점 등 티머니 가맹점에서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하철 이용 시 요금 차감됩니다.)

 

 

운전면허 자진반납 어르신 교통카드 지원 사업
운전면허 자진반납 어르신 교통카드 지원 사업

 

 

예전에는 여러 기관을 돌아다니며 몇 달이나 걸려서 귀찮던 일이 원스톱 서비스가 되니 얼마나 편한지 모르겠습니다. 더워지기 전에 봄꽃 향기 즐기며 나들이 삼아 다녀오세요.

 

고령자 운전면허증 자진 반납

 

 

댓글